Slack App 만들기

[Slack App] 슬랙 앱 만들기 - 개요

dohye1 2023. 1. 21. 16:10
반응형

회사에서 MVP로

슬랙 앱을 만들어서 시장에 출시하려고해서

 

기획자 2명 + 디자이너 1명 + 개발자 1명

 

이렇게 팀을짜서 서비스를 만들었다.

 

금방만들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개발기간도걸리고, 기획적으로 정리할것도있어서 2달정도 걸린것같다..!

 

슬랙앱을 만든건 처음이기도하고,

서버코드도 작성해보면서 만들어서 너무어렵긴했는데, 많은걸 배울수있어서 좋았다!!

프론트에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것들이, 서버에서는 당연하지않다는것을 이 앱을 만들면서 배웠당.

 

(예를들면 앱의 글로벌filter값을 어디에서 가지고있을지에대한 여부를 결정해야할때, 프론트에서는 글로벌state로 필터값을 가지도록 하는게 너무 간단한방식이라, 서버에서도 글로벌 값을 가지도록 해야지 되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서버는 각 요청안에 들어있는 정보를 가지고 처리해줘야한다....!

프론트에서는 사용자마다 static 파일을 받기때문에 사용자와 코드의 관계는 1:1이지만, 서버는 하나의 서버에대해 여러 사용자의 요청이 들어오는거라 1:N의 관계라는것을 이번 앱을 짜면서 깨닫게되었다.

이론적으로는 외우고있었지만, 앱을 만들때 깊게 고민을 하지않았어서, 앱을 만드는 도중에 깨달았다ㅋㅋㅋㅋ)

 

그리고 앱을 만들면서 공식문서를 가장 많이 참고했는데,

공식문서를 읽어도 답을 찾기 힘들었던 기능도있었고, 엄한곳에서 삽질한적도 많은데, 

구글링을해도 슬랙api 문서가 정보가 제일 많았어서 다른 사람들의 글을 찾기가 힘들었다.

 

블로그에 기록해놓으면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사람들에게 도움이될까싶어 일단 적어보려고 한다